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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No 마스크` 탑승자 신고했지만 돌아오는 건… - 매일경제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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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연합뉴스]
사진설명[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연일 수백명이 나오면서 마스크 착용에 대한 강도가 높이자고 있지만 하루에 수만명이 이용하는 지하철에서 `노 마스크` 탑승자에 대한 조치가 제대로 안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6일 오후 3시께 서울 지하철 4호선 오이도행 열차에서 한 승객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젊은 여성을 신고했다. 그러나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라는 방송만 나올 뿐 보안관은 나타나지 않았다.

보다 못한 한 시민이 직접 나서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하자 못마땅한 얼굴을 하며 다음 역에서 하차했다.


이 여성이 내린지 10여분이 지나서야 알림앱을 통해 답변이 왔는데 내용은 `해당 구간에 보안관이 없어 출동이 어렵다는 전달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온라인상에서도 `노 마스크` 탑승자에 대한 조치 미흡에 대한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한 네티즌은 "몇 번이나 신고했는데 돌아오는 답변도 느리고 조치도 없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마스크 착용하지 않은 사람을 신고하는 것 자체도 어려운데 눈치를 보며 그렇게 신고를 해도 조치는 없고 그 사람이 내릴때까지 우리는 불편하게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 20일 서울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마스크 미착용자에 대한 조치가 제때 이뤄지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보안관 인력 부족이다.

이 관계자는 "보안관들이 최대한 성실하게 임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인력이 많이 부족한 상태라 모든 민원을 100% 처리하기는 힘들다"며 "코로나19로 업무량이 많이 늘어났다"고 했다.

서울교통공사에 들어오는 신고는 하루 평균 3500여건으로, 이중 마스크와 관련된 민원은 전체의 20%인 700여건에 달한다.

반면 지하철 1∼8호선 278개 역에 배치된 보안관은 275명이며, 이들 중 열차 내로 출동해 무질서 등을 단속하는 업무는 232명이 수행한다.

이들이 2교대로 나뉘어 근무하고 있어 실제로는 약 116명이 278개 역을 맡는 셈이다. 평균 5개 역에 2∼3명의 보안관이 배치돼 있다.

공사 관계자는 "보안관은 열차 내 무질서가 발생하면 열차뿐 아니라 역사 내에서도 단속 업무를 한다"며 "화재·범죄·주취자 등 열차 내 모든 신고에 대해 초동조치를 하다 보니 민원 처리가 지체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상규 기자 boyondal@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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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20, 2020 at 06:27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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