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대구지하철 우리동네까지 연장을”…호소나선 경북 지자체들 - 중앙일보 - 중앙일보

ronametro.blogspot.com
대구도시철도 3호선. 사진 대구도시철도공사

대구도시철도 3호선. 사진 대구도시철도공사

최기문 경북 영천시장이 지난달 19일 국회를 찾았다. 표면적으로는 현안 과제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협조를 구하려는 것이었지만, 사실상 대구도시철도 1호선을 영천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건의하기 위해서였다. 영천시에 대구도시철도가 연장돼야 영천경마공원 개장, 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다른 사업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고 최 시장은 보고 있다.
 

영천시장 국회 찾아, 지하철 1호선 연장 건의
경산시는 1호선 하양읍까지 연장 공사중

"지하철 연장 통해 지역 발전 사업 추진" 
 최 시장은 “대구지하철 1호선의 영천 연장을 위해 100번이라도 국회를 찾을 수 있다. 앞으로도 영천 발전에 필요한 사업을 모두 확보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국토교통부가 수립 중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구지하철 하양~영천 연장이 포함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영천시의회도 이에 발맞춰 ‘지하철 영천 연장을 위한 의원 연구모임’을 구성했다.
 
 영천시처럼 대구와 인접해 있는 경북 지자체는 대부분 대구도시철도 연장을 통한 지역 발전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구시의 동쪽에 위치한 경산시는 대표적 성공 사례다. 2018년 대구 동구 괴전동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역과 경북 경산시 하양읍 8.89㎞를 잇는 사업이 정부 심사를 통과해 2023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안심에서 하양까지 1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해져 경산 지역 주요 대학 학생 이동이 편리해진다. 
최기문(뒷줄 가운데) 영천시장이 최종윤 의원 등 국회 예결위원들을 만나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 등을 위한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사진 영천시

최기문(뒷줄 가운데) 영천시장이 최종윤 의원 등 국회 예결위원들을 만나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 등을 위한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사진 영천시

 
 대구 북쪽에 위치한 칠곡군도 대구도시철도 3호선 연장을 역점 사업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대구도시철도 3호선 종점인 칠곡경대병원역을 칠곡군 동명면으로 연장하자는 내용이다. 대구도시철도 3호선의 칠곡 동명 연장 방안은 2009년 3호선 착공 시점부터 계속해서 거론되고 있다.
 
  4.15총선서 후보들도 도시철도 연장 공약
 올해 총선에서도 후보들이 대구도시철도 3호선 칠곡 동명 연장 사업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인기 당시 자유한국당 예비후보는 “칠곡군 동명면은 이미 상수도 시설이 완비돼 있어 대구도시철도 3호선이 칠곡군 동명면까지 연장되면 광역교통 서비스가 개선돼 중·대형 아파트단지와 같은 대규모 주거지역이 만들어지는 등 크게 발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대구 서쪽에 위치한 성주군도 대구도시철도 2호선 연장이 거론되는 곳이다. 홍석준 국민의힘 국회의원(초선·대구 달서갑)은 총선 공약으로 대구도시철도 2호선 종점을 대구 달성군 문양역에서 경북 성주군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내놨다.  
 
 경북 김천·구미·성주, 경남 창녕과의 일반교통망 확충에 이은 대중교통망의 완성으로 대구 서쪽의 시·군 접근성을 크게 높여 대구의 광역경제권을 확대함으로써 도·농간 상생발전과 국토의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 홍 의원 공약의 핵심이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종점 안심역을 경북 경산시 하양읍까지 연장하는 건설계획 위치도. 사진 대구시

대구도시철도 1호선 종점 안심역을 경북 경산시 하양읍까지 연장하는 건설계획 위치도. 사진 대구시

 "경제성 없는 지하철 연장은 세금 낭비" 
 하지만 제대로 된 교통 수요 예측 없이 무분별하게 대구도시철도 연장을 했다가 자칫 세금 낭비를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한다.
 
 조광현 대구경실련 사무처장은 “인구가 적은 지자체로 대구도시철도를 연장하는 것은 다소 경제성이 떨어지더라도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고려할 수 있겠지만, 경제성이 터무니없이 떨어지면 세금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책 결정의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구=김정석 기자
kim.jungseok@joongang.co.kr

Let's block ads! (Why?)




November 02, 2020 at 08:31AM
https://ift.tt/2HXemRf

“대구지하철 우리동네까지 연장을”…호소나선 경북 지자체들 - 중앙일보 - 중앙일보

https://ift.tt/2Yus9Um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대구지하철 우리동네까지 연장을”…호소나선 경북 지자체들 - 중앙일보 - 중앙일보"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